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먹으면서 체지방 분해 하자

by 점장J 2022. 1. 3.

 

몸속에 쌓여 영역을 확장하는 체지방을 그대로 둘 순 없다. 그러나 굶는 다이어트는 몸에도 좋지 않을뿐더러 사실상 어렵다. 먼저 짠 음식, 빵, 과자 등의 가공된 탄수화물을 줄이고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이 다량 들어간 고칼로리 음식은 피한다.


일반적으로 음식을 많이 먹을수록 살도 많이 찐다는 게 인식이다. 하지만, 지방 분해나 배출을 도와 오히려 살 빼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들도 있다.

충분히 영양을 섭취하는 동시에 체지방 연소에 효과적인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녹차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몸속에 지방이 축적되는 걸 막아준다.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를 활성화하고, 체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며 배설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녹차는 체중 감량을 촉진하는 반면 체중의 증가는 둔화시킨다. 한 실험에 따르면 고지방식 음식을 먹어도 녹차와 함께 섭취하면 체중 증가 속도가 약 45% 가량 줄어든다고 한다.

중국인이 기름에 튀기고 볶는 음식을 많이 먹으면서도 평균적으로 뚱뚱하지 않은 건 식전 또는 식후는 물론이고 일상에 차를 가까이 두기 때문이다.

 


◆미역
바다의 채소 '미역'은 칼슘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하며 미역에 함유된 알긴산은 혈액 속 지방과 염분·나쁜 콜레스테롤·중성지방을 배출해 동맥경화, 고혈압 등 예방에 도움이 된다.

미역은 국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미역을 국으로 끓이면 미역의 세포막이 약해지고 미역을 구성하고 있는 다당류가 잘게 분해되 영양 성분이 체내에 잘 흡수가 된다.


◆검은콩
검은콩에 풍부한 단백질은 지방산과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며 펩타이드 성분은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준다.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는데, 혈관 내 지방 성분을 흡착해 배설시킨다.

천연 토코페롤 성분은 피부 탄력에도 영향을 줘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다. 일반 콩과 비교해도 검은콩의 체중 감소 효과 7%, 체지방 감소 효과는 13%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추
고추을 먹으면 소화기관이 자극되고 대사가 활성화되는데 이는 섭취한 지방이 빨리 연소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한다. 특히 매운맛의 캡사이신 성분이 더해져 빠른 속도로 체지방을 분해한다.

단, 매운 음식으로 지방을 태울 수 있는 열량은 전체 섭취 열량의 10% 정도다.


매운 음식을 즐겨 먹으면 위장질환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일부러 매운 음식을 먹기보다는 소량의 밥에 단백질 반찬 1~2가지, 채소반찬 2~3가지의 균형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