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공공근로 자격요건 2022년

by 점장J 2022. 2. 25.

 

이번 포스팅은 저소득층을 위한 실업대책 사업 중 하나인 '공공근로사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공공근로사업이란(이하 공공근로) 저소득 실업자 분들을 대상으로 정부가 한시적으로 공공분야의 일자리를 마련해주고 최소한의 생계를 보장해주면서 실업자를 구제해 주는 실업대책 사업 중에 한 가지입니다.

 

 

요즘처럼 일자리 구하기 어려울 때 공공근로가 적잖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생각보다 자격요건이 까다롭지 않으니 요건이 되는 분들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요건

가구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70% 이하 / 재산 3억 원 미만 / 정기 소득이 없는 상시근로자가 아닐 것

일반 군 - 현재 만 18세 이상 / 청년군 - 만 18세~34세 이하 / 노인 군 - 만 65세 이상인 경우 (기준 소득분위나 연령,재산 기준은 각 지자체마다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근로 제외 대상은 - 생계급여 수급자 / 1세대 2인 참여자 / 공무원 가족 / 대학 및 대학원 재학생 / 실업급여 수급자 / 노인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은 사람 / 최근 3년 이내 정부 주도 일자리 사업에 2회 반복 참여자 입니다.

 

※참고로 기준 중위소득이란 전체 가구를 소득 순서대로 일렬로 세웠을 때 중간에 위치하는 가구의 소득을 말하며 기준 중위소득은 매년 달라집니다. 

 

2022년 기준 중위소득표

 

근무조건

근로시간 - 주 5일, 1일 5시간

임금 - 시급으로 지급됨 / 2022년 1시간 9,160원(최저시급) / 주.연차 수당 모두 지급 / 부대경비 5,000원 별도 지급됩니다.

 

 

 

신청방법 

각 지역청의 노동청 고용센터 또는 각 시청 군청 구청의 취업정보센터에 구직등록 또는 주민등록상의 거주지 주민센터 방문 신청하면 됩니다.

 

공공근로는 대게 지자체별로 1년에 2회 정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시기는 3월~7월, 7월~11월 사이에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보다 정확한 사항은 지자체별로 올리는 사업공고를 통해서 서류접수 일정, 신청방법 등을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