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살 빼면서 건강까지 챙기는데 이 방법이 최고

by 점장J 2022. 3. 4.

 

현대인들에게 살을 빼는 다이어트는 미용뿐만이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 코스 같은 것이 되어버린 지 오래입니다. 그래서 최근 들어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살 빼는 방법인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의효과 

간헐적 단식은 체중과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단식을 자가 포식이 활성화되는데 자가 포식이란 간단히 설명하자면 세포가 영양소 결핍 상태가 됐을 때 우리 몸이 변형된 세포나 단백질을 재활용하는 것으로 우리 몸속의 변형된 단백질, 세포질의 노폐물 등이 깨끗하게 청소된다고 보면 됩니다. 

 

 

간헐적 단식은 면역체계의 노화를 줄이고, 염증을 억제하고 산화 손상을 감소시킵니다. 체중 감량에 탁월하며 제2형 당뇨, 심장병,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강력한 효과가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초기엔 당이 심하게 당길 수 있습니다만 어느 정도 시기를 거치게 되면 우리 몸이 당 대신 체지방을 태우는 것에 적응해감에 따라 당에 대한 욕구가 사라지게 됩니다. 비로소 서서히 살을 빼는데 가장 중요한 체지방을 태우는 몸으로 변합니다. 

 

 

간헐적 단식의 방법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간헐적 단식 방법은 16:8인데 이것은 16시간 공복, 8시간 내 섭취하는 것입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고, 8시간 이내로 점심과 저녁식사를 마치고 자기 전 세 시간 전부터는 아무것도 먹지 말아야 합니다.

 

16시간 공복이 어렵다면 처음에는 12시간 공복을 먼저 시작하고 점차 공복 시간을 늘려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소한 12시간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만 체지방 분해가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간헐적 단식 시 주의사항 

16시간 공복 후 8시간 내 이내 점심과 저녁 식사를 할 때 꼭 칼로리 제한식으로 할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가공식품이나 정제된 탄수화물, 설탕, 과당 그리고 곡물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대신 채소와 건강에 좋은 적정량의 단백질과 버터, 달걀, 코코넛 오일,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 생선, 견과류와 같은 좋은 지방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끝으로 저는 가족력 때문에 그런지 당뇨질환에 노출되어 각종 염증에 시달리던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고 가공식품을 멀리하고 저탄수화물 식생활을 실천하다 보니 어느덧 당뇨약 없이도 생활하게 되었답니다. 저 역시 아주 가끔 여행이나 집안의 특별한 날이 있을 땐 일반인들처럼 가리지 않고 먹을 때도 있습니다만 여전히 지금도 저는 간헐적 단식을 기본적으로 실천하고 있으며 만족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