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구내염의 원인과 증상 및 생활속 간단한 대처법

by 점장J 2022. 1. 14.

배우자가 며칠 전 구내염을 앓으며 식사하기도 힘들어하고 있기에 이번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알고 보면 발병 원인이 너무나 다양한 구내염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어렵지 않게 쉽게 할 수 있는 대처법까지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구내염의 증상

구내염은 입안의 염증성 질환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방이 등에 의해서 감염이 돼 입안 점막( 잇몸, 혀, 볼 안쪽, 입술 안쪽 점막, 입천정)에 주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걸리면 식사가 어렵고 심하면 물이나 침을 삼키기도 어려울 만큼의 통증도 동반합니다. 

 

◆구내염의 발병 원인 

구내염의 발병 원인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한 마디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만 가장 강력한 원인은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염증 질환이 나타나기 쉬운데 구내염도 그중 하나입니다. 그 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비타민 부족, 알레르기, 음식, 구강 위생 문제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대처법 

 

1. 식사

평소 짜고 매운 음식을 피하고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꾸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잦은 구내염은 철분, 엽산, 비타민 B12 등의 영양소 부족일 수 있습니다.

 

엽산이 풍부한 콩류나 시금치나 브로콜리 등을 섭취하고 철분과 B12가 함유된 참치나 달걀, 닭고기, 바나나 등을 섭취합니다.

 

더불어 신선한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너무 신 과일은 입안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2. 구강 청결

술과 담배를 끊고 최소한 하루 2번 이상 양치질을 하고 가능하다면 치실을 사용하여 입속(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3. 스트레스 관리

모든 질병의 원인 중 하나가 스트레스인 만큼 구내염도 스트레스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충분한 수면, 휴식과 더불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명상이나 산책도 좋겠고 좀 더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요가, 달리기, 자전거 등의 나만의 운동을 개발하여 꾸준히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치료 

구내염은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쉽게 걸리 수 있는 질병입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연고제를 바르거나 위에서 언급한 생활 속 대처법으로 보통은 일주일 안에 자연적으로 치유가 됩니다.

 

그러나 만약 1~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료 처방을 받기를 권합니다.

 

끝으로 구내염으로 고생하고 있던 배우자에게 금주와 금연 하기를 여러 번 말했지만 쉽지 않더군요. 지나친 과음을 하는 것은 아니기에 강하게 말리기도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살펴본 생활 속 대처법으로 연고 한번 사용하지 않고 며칠 만에 자연스럽게 치료가 되었습니다. 오랜 기간 고생하지 않고 치료가 되어 맛있는 음식도 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