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슈퍼푸드 블루베리의 효능&부작용및 성조숙증 누명

by 점장J 2022. 1. 24.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워낙 가지고 있는 영양분이 풍부하고, 성분 자체가 좋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즐겨 드시는 과일 중의 하나입니다. 이런 슈퍼푸드 블루베리의 정확한 여러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성조숙증 누명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암 예방

블루베리의 효능 중에서 가장 으뜸은 암 예방이 아닌가 합니다. 블루베리의 갈산,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 예방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의 풍부한 갈산 성분은 건강한 세포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암세포를 죽인다고 합니다. 평소 생활에서 이런 항산화 성분이 많은 식품을 먹는 것만으로도 암 발병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항산화제는 독성과 활성산소로 인해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고, 위험한 병원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블루베리에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며 노화방지 효능이 탁월한 프로안토시아닌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모든 성인 질환(당뇨병, 암, 심장질환)등 만성적인 질환의 원인으로 불리는 '체내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블루베리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높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고 음식을 섭취 후 다른 음식 섭취 욕구도 줄여 주는 효능도 지니고 있습니다. 

 

피부 미용

블루베리의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우리 몸의 호르몬 밸런스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여드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치매예방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갈산은 항산화 성분의 일종인데 '신경보호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항산화 성분이 우리 뇌 세포를 보호하고 뇌 기능을 좋게 한다는 것입니다. 평소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블루베리를 많이 섭취하면 치매나 알츠하이머와 같은 뇌 질환의 위험도 현저히 낮아진다고 합니다.

 

하루 섭취량

블루베리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알 에서 최대 30알 정도입니다. 아무리 좋은 식품도 과하게 많이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역시 하루 섭취량 내에서 먹도록 해야 복통이나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 성조숙증 누명

블루베리는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이 없을 정도로 훌륭한 식품입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어디서부터 시작이 된 것인지는 알기 어려우나 블루베리가 성조숙증을 유발한다는 이야기가 떠 돈 적이 있습니다. 

 

성조숙증을 발병시키는 원인에 대해서 뚜렷하게 밝혀진 바 없으나 대게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는 환경호르몬이 주범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 원인으로는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 찾기도 하는데 많이 알려진 이야기로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된 콩을 너무 과하게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하는 것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 역시 콩이 오히려 성조숙증을 예방한다는 연구도 있기 때문에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블루베리가 성조숙증 유발한다는 근거나 어떤 연구 결과를 찾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의사들이 말하는 것처럼 성조숙증 예방은 먼저 살찌는 것을 조심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 그리고 공해나 환경호르몬 노출에 주의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반응형

댓글